소화기내과질환[대장]
진료정보
소화기내과질환
장기에 발생하는 각종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
대장용종이란?
용종 또는 폴립이란 장 점막의 일부가 주위 점막 표면보다 돌출하여 혹을 형성한 것을 말합니다.
대장용종의 원인과 증상
선종성 용종 (adenomatous polyp)은 일반으로 10-15년여의 샘종-샘암종 과정 (adenoma-carcinoma sequence)을 거쳐 진행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대장암의 유전적 요소가 있는 환자들이 대장암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발암물질에 오랜 기간 노출되게 되면 용종이 생기게 됩니다.
대개 증상이 없고 용종이 큰 경우에는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거나 혈변을 보이는 경우가 있고 끈적끈적한 점액변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장용종의 치료와 예방
용종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정기적인 대장 검사를 통해 용종을 제거하면 대장암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0대 이상의 성인에게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하며,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5년마다 정기검진을,
용종절제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1~2년마다 대장내시경을 시행할 것을 권합니다.
대장암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합니다.
원인과 증상
치료
대장 게실
장기의 바깥쪽으로 돌출한 비정상적인 작은 주머니를 말합니다.
원인
증상과 치료
염증성 장질환
염증성 장질환은 장관 내 비정상적인 만성 염증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으로
흔히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대표적입니다.
흔한 증상으로는 혈액과 점액을 함유한 묽은 변 또는 설사가 하루에 수회 나타나는 증상,
심한 복통, 탈수, 빈혈, 열, 식욕감퇴, 체중감소,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진단
치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같은 불쾌한 소화기 증상이 반복되며,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장애 증상입니다.
통증은 식후 악화되고 변을 보고 나면 완화됩니다.
복통과 더불어 배변 습관의 변화가 특징적인 증상이며 대부분 설사와 변비가 교대로 나타납니다.
진단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