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내과

전화예약 및 상담

044.863.7975

네이버블로그
크로바내과

심장질환[협심증]

진료정보

심장질환

심혈관 질환,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의 벽에 콜레스테롤이 침착되어 혈관 내부의 지름(내경)을 좁게 만들며, 좁아진 혈관으로 인해 혈류에 장애를 초래하는 혈관질환입니다. 심장의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가 생겨 점점 커지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 혈류 장애를 일으켜 협심증을 야기하고, 완전히 막히게 되면 심근 경색증을 초래하게 됩니다.

동맥경화증 진행단계

 

정상적인 혈관

1단계

지방침착, 축적

2단계

섬유성플라크

3단계

플라크 진행

4단계

심근경색

급성심근경색증원인

동맥경화반 파열과 혈전 형성

급성 심근경색증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며, 가장 흔한 발생원리는 관상동맥의 동맥경화반이 파열되거나 균열이 생기면서 형성되는 혈전(피 덩어리)에 의해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면서 심근의 괴사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기타 원인

관상동맥 수축(역축), 관상동맥 색전증, 관상동맥 박리증(찢어짐) 등이 급성 심근 경색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증 증상

당뇨합병증으로 동맥경화가 생기거나 일반적인 동맥경화증이 생길 때 가장 무서운 점이 바로 동맥경화가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또한 동맥경화로 의심되는 증상은 동맥경화가 일어나는 혈관의 위치에 대해 매우 다양 하고 개인적인 차이에 따라 다릅니다.
예컨대 관상동맥이 동맥경화로 인해 좁아져서 생기는 협심증은 가슴이 답답하거나 통증이 느껴지고, 짓누르거나 쥐어짜는 느낌 등 개인에 따라 다르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의 위험인자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확인하고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맥경화증 주요 위험인자

고콜레스테롤혈증

낮은 고밀도 지단백 HDL-콜레스테롤

높은 고밀도 지단백 LDL-콜레스테롤

높은 중성지방

고혈압

흡연

당뇨병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고연령

운동 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네이버블로그

상호 : 크로바내과의원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53, 606,607호 (나성동 745, 에스빌딩)
대표 : 정지현 사업자등록번호 : 307-90-67669 대표번호 : 044-863-7975 팩스번호 : 044-863-7976

Copyright (C) 크로바내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