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내과

전화예약 및 상담

044.863.7975

네이버블로그
크로바내과

호흡기질환[기관지 천식]

진료정보

호흡기질환

기침,
가볍게 넘기지 마세요.

기관지 천식이란?

기관지 천식은 천식 유발인자에 의해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기관지 장벽이 부어 오르고 기도가 좁아지거나 경련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초기에는 가벼운 감기나 감기 후 만성화된 기침에 의해 기관지 벽이 비벼지면서 염증이 발생됩니다.
기관지 천식 환자는 황사나 미세 연기 등의 유해 물질, 알레르기 원인 물질 등이 닿으면 염증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염증반응이 나타나는 기관지 부위는 세포가 부어올라 기도가 좁아지는 현상 및 기관지가 꽉 조여 드는 기관지 수축 현상 때문에 숨을 제대로 쉴 수 없어 괴로움이 큽니다.

기관지 천식 원인

기관지 천식의 원인은 과민해진 기관지에 발생되는 염증에 의해 부어오르는 증상이 반복되어
기관지세포가 점차 두꺼워지고 딱딱해져 기도를 막게 되는 것입니다.

기관지염증발생 요인

꽃가루

집 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배설물

곰팡이

오염된 대기

자극적인 냄새

휘발성 물질

담배연기

흥분이나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감기 후 기침

기관지 천식치료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하여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치료 방법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 간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꼭 필요합니다.
기관지 천식의 치료로는 먼저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증상을 회복시키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질병을 조절하는 약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천식의 원인 물질을 찾아 원인 알레르겐 노출을 최소화하고 악화인자로부터 회피하는 회피요법이 있으며 또한 원인 물질을 소량씩 주사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요법 등의 치료방법들이 있습니다.
약물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투여 방법, 그리고 투여 기간 등은 천식의 증상, 천식의 심한 정도, 환자의 나이 및 전신 상태 등에 따라 결정하게 됩니다.

천식대표적인 증상

1

만성가래

가슴이 답답하며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2

천명과 호흡곤란

숨을 쉴 때 숨구멍이 좁아진 듯한 느낌이 들며 가슴에서 쌕쌕소리 납니다.

3

만성기침

자주 감기에 걸리고, 감기가 끝난 후에도 기침이 멎지 않는 상태가 지속됩니다.

천식자가진단법

아침에 일어나면 기침이 심하다. 활동을 하면 괜찮다가 한가해지면 기침이 심해진다.

처음에는 목에 가래 같은 것이 있는 것 같아 헛기침을 하기 시작했는데 점점 악화되어 말할 때마다 기침이 나온다.

목에 무언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오래 되었는데 신경을 많이 쓰거나 몸이 피곤할 때면 더욱 심해진다. 신경이 예민한 편이다.

실내에 있다가 실외에 나가면서 찬바람을 쐬면 기침이 나온다.

담배연기나 향수 등 강한 냄새를 맡으면 심해진다.

자려고 누우면 기침이 심해진다. 기침이 심해서 잠을 설칠 때가 많다.

말을 하면 목이 간질거려 기침을 억지로 참는 편이다.

심할 때는 기침을 해야만 편안해진다.

기침한 지가 오래 되었는데 점점 기침이 심해지고 목이 아파서 기침도 못할 정도이다.

네이버블로그

상호 : 크로바내과의원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53, 606,607호 (나성동 745, 에스빌딩)
대표 : 정지현 사업자등록번호 : 307-90-67669 대표번호 : 044-863-7975 팩스번호 : 044-863-7976

Copyright (C) 크로바내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