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내과

전화예약 및 상담

044.863.7975

네이버블로그
크로바내과

소화기내시경클리닉[대장내시경]

소화기내시경클리닉

대장 내시경

더욱 편안하고 정확한 대장내시경
첨단 내시경 장비 도입으로 더 편안하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대장 내시경

대장 내시경검사

대장 내시경 검사는 매우 작은 카메라가 달린 관 형태의 기구를 이용하여 직장부터 대장 내부를 관찰하여 암, 염증이나 궤양 등을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인체 내부를 관찰하면서 검사 도중 병변이 있을 경우, 내시경을 통하여 1~2mm 정도의 작은 조직을 뜯은 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조직생검으로 대장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필요한 경우

배변 시 출혈이 있을 경우

원인 불명의 만성 설사

하루 3회 이상 대변을 볼 경우

염증성 장 질환의 진단 및 추적이 필요할 경우

하복부 통증이 있는 경우

점액변이 나오거나 대변이 가늘어질 경우

가족 중 대장암의 병력이 있을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대장암의 발생률이 증가하는 50대 이후에는 1~2년에 한번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좋으며, 30~40대라도 대장암의 가족력이 있거나 증상이 있을 경우는 1~2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EndoCO2 PRO-500

내시경 CO2 주입기는 수술 및 검사 시 공기대신 CO2를 사용하는 장비로
주입된 CO2는 체내로 빠르게 흡수되어 체외로 빠르게 배출되므로
보다 적은 통증으로 편안한 수술 및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진단 가능한 질환

장염

장 결핵

크론병

대장게실

대장 용종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

대장암

대장 내시경 검사 방법

대장 내시경은 대부분 검사의 정확성과 안전, 환자의 통증으로 인하여 수면 내시경으로 진행됩니다. 소요시간은 약 10~20분입니다. 장에 유착이 있거나 굴곡이 심한 경우, 여러곳에서 조직 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용종(폴립) 절제술

대장 폴립은 대장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혹)으로 그 자체는 해롭지 않지만 방치할 경우 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폴립이 관찰될 경우 내시경을 통해 절제하는 용종 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주의사항

1검사 7일 전

복용중인 약 체크


아스피린, 항응고제가 들어있는 약품 복용 시 반드시 처방한 의사와 중단 여부를 상의해주세요.
2검사 3일 전

음식 섭취 체크


씨 있는 과일(참외, 수박, 키위, 포도 등), 견과류, 옥수수, 깨, 콩, 잡곡, 김치, 야개츄(양배추, 시금치, 나물 등), 해조류(미역, 김, 다시마 등) 등은 드시지 마세요.
평소에 변비가 있는 경우, 섬유질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해 주세요.
3-1검사 1일 전
(오전 검사자)

아침

: 섬유질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백미, 두부, 생선, 감자, 된장국, 알갱이 없는 쥬스 등)

점심

: 흰죽 또는 미음 (반찬 금지)

저녁

: 금식(물 가능)
3-2검사 1일 전
(오후 검사자)

점심

: 섬유질이 적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백비, 두부, 생선 등)

저녁

: 흰죽 또는 미음(반찬 금지) / 저녁 식사 이후 금식(물 가능)
4검사 당일
내원 시까지 금식하세요.
당뇨약은 복용 여부를 처방한 의사와 꼭 상의하세요.
고혈압약은 검진 4시간 전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프리프렙산 조제법

1

프리프렙산 A제와 B제를 가위로 자르고 500ml 용기에 A제 한포를 넣은 다음 B제 한포를 넣습니다.

2

500ml 표시선까지 물을 넣고 용액이 균질하게 용해되도록 흔들어 줍니다.

3

1,2 의 과정에서 조제한 프리프렙산 용액 500ml를 250ml씩 15분 간격으로 총 2번으로 나누어 복용합니다.

프리프렙산 복용법/시간

오전에 검사하시는 분

15분 마다 250ml 1컵씩 복용

조제한 프리프렙산 500ml*2통을 1시간 동안 복용합니다. 복용 후 추가로 물 500ml를 마십니다.
전날 저녁과 동일하게 복용하고, 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오후에 검사하시는 분

검사 전날 오후 8시에 15분 마다 250ml 1컵씩 복용

조제한 프리프렙산 500ml*2통을 1시간 동안 복용합니다. 복용 후 추가로 물 500ml를 마십니다.
검사 당일 오전 4시에 전날 저녁과 동일하게 복용하고, 마지막으로 가소콜 1포를 복용합니다.
프리프렙산
복용시 주의사항
- 검사 전 충분히 관장이 되지 않으면 검사가 불가능하오니, 검사 당일 대변을 충분히 못 보신 경우 반드시 병원 직원에게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 약을 다 드신 후 검사 전에는 맑은 소변 같은 대변이 나와야 제대로 관장이 된 상태입니다.)
- 현재 복용중인 고혈압약, 갑상선약, 심장약은 소량의 물과 함께 검사 4시간 전에 드십시오. 그 외의 약은 병원에 꼭 문의해주세요.
- 약을 복용한 후에는 설사를 하게 되며, 간혹 복통이나 구도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약 복용 중 구토가 심한 경우는 복용을 중단하고 병원에 문의해주세요.
-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이 있는 경우 병원으로 문의해주세요.

검사 후 주의사항

검사 후
주의사항
- 검사 도중 공기 주입으로 인해 검사 후에 복부팽만과 복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식 호흡과 복부 마사지를 통해 가스가 배출되면서 증상이 사라집니다 .
- 내시경 기계의 자극으로 인해 검사 후 항문주위에 불편함과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가 후 좌욕을 하면 빠르게 회복됩니다. 심할 경우 진통제(타이레놀)를 구입하여 1~2회 드시면 됩니다.
- 진통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으나, 잠시 누워 계시면 곧 안정됩니다.
- 조직 검사를 한 경우 대변에 피가 조금 섞여 나올 수 있으나 대부분 곧 멈춥니다. 계속 피가 날 경우는 병원으로 연락주세요.
- 정확한 진단을 위하여 푸른 색 색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대변이 푸른 색으로 나올 수 있으나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 검사 당일은 운전이 불가하오니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운전 가능한 보호자를 동반해 주세요. 검사 당일 사우나 , 조깅 , 등산 등 심한 운동은 삼가주세요.
- 검사당일 술 , 담배 , 자극이 강한 음식은 삼가주세요.
- 첫 식사는 가스가 배출된 후 (배가 편안해진 후) 죽 등 유동식으로 하세요.
네이버블로그

상호 : 크로바내과의원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53, 606,607호 (나성동 745, 에스빌딩)
대표 : 정지현 사업자등록번호 : 307-90-67669 대표번호 : 044-863-7975 팩스번호 : 044-863-7976

Copyright (C) 크로바내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