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바내과

전화예약 및 상담

044.863.7975

네이버블로그
크로바내과

예방접종

예방접종

예방접종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신체활동을 돕습니다.

예방접종

성인 예방접종

건강한 내일을 위한 약속, 예방접종은 건강을 지키는 방법으로 각종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신체활동을 돕습니다.

성인 예방접종 종류

1독감(인플루엔자)
호흡기를 통해 1~3일 동안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는 바이러스성 질환입니다. 독감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39도를 넘는 고열증상을 동반한 오한, 두통, 근육통, 인후통 등 호흡기 증상과 구토, 복통이 동반되고 면역력이 약한 분들은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위험군

생후 60개월 미만의 영유아, 65세 이하 노인, 임산부, 폐질환자

접종연령과 횟수

매년 9~10월에 접종하는것이 좋습니다.
2파상풍/디프테리아
파상풍은 흙이나 동물의 분변에 존재하는 파상풍균이 원인이며, 몸의 작은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되면 근육이 수축돼 몸이 활 모양으로 경직되는 증상을 유발하며, 전신형 파상풍의 경우 25~70%의 높은 사망률을 보입니다. 디프테리아는 디프테리아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호흡기 전염병입니다.

고위험군

신생아, 노인, 파상풍 항체가 낮은 임산부

접종연령과 횟수

만 11~12세부터 성인까지 10년마다 1번씩 접종해야 합니다.
3대상포진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소아기 때 수두를 일으키고 잠복해 있다가 성인 때 발병해 대상포진을 일으킵니다.
심한 통증과 함께 피부발진, 띠 모양 물집이 몸 한쪽에 집단으로 생긴다. 특히 60세 이상에서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고위험군

전염력은 약하지만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은 환자와의 접촉,공기 등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많고 면역력이 약한 사람일수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접종연령과 횟수

50대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하면 됩니다.
4폐렴구균
폐렴구균은 영유아 및 성인의코나 목에 존재하는 균으로 정상인의 40~60%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괜찮다가 면역력이 떨어질 때 체내에 침투해 폐렴, 수막염, 패혈증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많은 곳에서 쉽게 노출되고, 폐렴구균 보유자의 침이나 콧물에 있는 균을 통해 전염됩니다.

고위험군

65세 이상 고령자,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병 등)

접종연령과 횟수

65세 이상 필수 접종. 65세 이전에 접종을 받았어도 한 번 더 접종이 필요합니다.
5자궁경부암
여성의 질에 연결된 자궁경부(자궁입구)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초기 증상은 거의 없으며, 생리 이외의 출혈과 통증이 있으면 이미 암이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자 중 면역기능 저하, 자궁관련 질환 발병경험, 경구피임약 장기복용, 성병 발병경험 등에 해당하는 경우

접종연령과 횟수

HPV 네 종류를 차단하는 가다실은 만 9~26세 여성에게 권장되며, 이후 나이대의 성경험 있는 여성이 맞아도 자궁경부암 예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 임신 중에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0, 2, 6개월 간격으로 총 3번 접종합니다.
6A형 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간염입니다. 감염된 환자와의 접촉, 익히지 않은 어패류 섭취, 오염된 식수원 등으로 감염되며 전염성이 매우 높습니다. 15~2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는데, 어린이보다는 성인에게서 합병증 발생률이 높습니다.

고위험군

집단생활자, 혈우병환자, 의료업 종사자, 만성 관질환 환자 등

접종연령과 횟수

항체 보유율이 낮은 20~30대 성인에서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장됩니다.
7B형 간염
혈액으로 들어온 B형 간염 바이러스가 간세포를 감염시켜 염증을 일으킵니다. 어머니로부터의 수직감염이 주 감염경로이며,그 외에 성적 접촉, 수혈, 오염된 주사기의 재사용 등으로 감염됩니다. 성인이 걸리면 95%가 저절로 호전되지만 드물게 피로감, 식욕저하, 구토, 근육통, 미열, 황달 등이 나타나며 방치하면 간경변증, 간암을 일으킵니다.

고위험군

국내 전체 인구의 약 5~8%가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접종연령과 횟수

항체검사결과 음성인 경우 접종합니다. 0, 2, 6개월마다 한 번씩 총 3회 접종합니다.
8홍역/볼거리/풍진
홍역 : 홍역 바이러스에 의한 검염으로, 감염력이 높은 편이며 침 등을 통해 전파됩니다. 한번 홍역을 앓고 나면, 두번 다시 걸리지는 않습니다.
볼거리 : 유행성이하선염이라고도 칭하며, 귀 아래 침샘이 부어오르면서 발열과 동시에 두통을 동반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풍진 : 전염성 바이러스 질환의 하나로 미열, 피부 발진, 림프절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특히 임신한 여성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유산을 하거나 태아의 선천적 장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고위험군

MMR 백신

접종연령과 횟수

생후 12~15개월에 1차 접종을 하고 4~6세 때 2차 접종을 합니다.
2차 접종의 경우 1차 접종 후 28일 이상이 되면 언제든지 접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블로그

상호 : 크로바내과의원 주소 :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53, 606,607호 (나성동 745, 에스빌딩)
대표 : 정지현 사업자등록번호 : 307-90-67669 대표번호 : 044-863-7975 팩스번호 : 044-863-7976

Copyright (C) 크로바내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